자동차/배터리
글로벌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의 전환!
종합 모빌리티 산업, 친환경 동력원 전기차로의 중심 이동
자동차/배터리 산업동향

자동차산업은 첨단기술이 결합한 미래차(전기차·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제조업에서 '종합 모빌리티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미래차 산업 중심에는 '배터리 기술'의 발전이 있으며,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차량용 2차 전지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는
인간의 근본적인 생활양식의 변화를 가속화 할 것입니다.
제조업에서 '종합 모빌리티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미래차 산업 중심에는 '배터리 기술'의 발전이 있으며,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차량용 2차 전지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는
인간의 근본적인 생활양식의 변화를 가속화 할 것입니다.
자동차산업은 첨단기술이 결합한 미래차 (전기차·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제조업에서 '종합 모빌리티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미래차 산업 중심에는 '배터리 기술'의 발전이 있으며,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차량용 2차 전지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는 인간의 근본적인 생활양식의 변화를 가속화 할 것입니다.
미래차 산업 중심에는 '배터리 기술'의 발전이 있으며,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차량용 2차 전지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는 인간의 근본적인 생활양식의 변화를 가속화 할 것입니다.
공정 및 시스템 측면의 특징
자동차 제조는 프레스, 차체, 도장 그리고 조립으로 구분할 수 있고,
앞의 세 단계는 90% 이상 자동화가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에 반해, 각종 부품을 장착하고 동작 상태를 점검하는 조립 공정은
작업의 복잡함으로 인하여 자동화의 비율이 가장 적은 부분입니다.
이는 MES의 중요성이 그 어떤 부분보다 효과적임을 반증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백~수천의 1·2차 부품업체가 공급망에 포함되며,
다양한 방식의 공급방식(Push, Pull, Vendor Managed Inventory)과
생산방식(Build-To-Stock, Build-To-Order)이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화되어야 합니다.
SCM 운영 전략과 방식을 시스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터리 제조 공정의 가장 큰 특징은 완전자동화입니다.
수주·주문에 의해 제품의 설계와 생산이 진행되며
생산 공정은 Cell - Module - Pack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연구개발부터 생산-판매까지의 프로세스가 통합 관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잘못된 배터리 Cell 하나만으로도 전체 배터리팩의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Cell 생산 단계부터 품질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앞의 세 단계는 90% 이상 자동화가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에 반해, 각종 부품을 장착하고 동작 상태를 점검하는 조립 공정은
작업의 복잡함으로 인하여 자동화의 비율이 가장 적은 부분입니다.
이는 MES의 중요성이 그 어떤 부분보다 효과적임을 반증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백~수천의 1·2차 부품업체가 공급망에 포함되며,
다양한 방식의 공급방식(Push, Pull, Vendor Managed Inventory)과
생산방식(Build-To-Stock, Build-To-Order)이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화되어야 합니다.
SCM 운영 전략과 방식을 시스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터리 제조 공정의 가장 큰 특징은 완전자동화입니다.
수주·주문에 의해 제품의 설계와 생산이 진행되며
생산 공정은 Cell - Module - Pack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연구개발부터 생산-판매까지의 프로세스가 통합 관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잘못된 배터리 Cell 하나만으로도 전체 배터리팩의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Cell 생산 단계부터 품질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 제조는 프레스, 차체, 도장 그리고 조립으로 구분할 수 있고, 앞의 세 단계는 90% 이상 자동화가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에 반해, 각종 부품을 장착하고 동작 상태를 점검하는 조립 공정은 작업의 복잡함으로 인하여 자동화의 비율이 가장 적은 부분입니다. 이는 MES의 중요성이 그 어떤 부분보다 효과적임을 반증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백~수천의 1·2차 부품업체가 공급망에 포함되며, 다양한 방식의 공급방식(Push, Pull, Vendor Managed Inventory)과 생산방식(Build-To-Stock, Build-To-Order)이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화되어야 합니다. SCM 운영 전략과 방식을 시스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터리 제조 공정의 가장 큰 특징은 완전자동화입니다.
수주·주문에 의해 제품의 설계와 생산이 진행되며 생산 공정은 Cell - Module - Pack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연구개발부터 생산-판매까지의 프로세스가 통합 관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잘못된 배터리 Cell 하나만으로도 전체 배터리팩의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Cell 생산 단계부터 품질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백~수천의 1·2차 부품업체가 공급망에 포함되며, 다양한 방식의 공급방식(Push, Pull, Vendor Managed Inventory)과 생산방식(Build-To-Stock, Build-To-Order)이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화되어야 합니다. SCM 운영 전략과 방식을 시스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터리 제조 공정의 가장 큰 특징은 완전자동화입니다.
수주·주문에 의해 제품의 설계와 생산이 진행되며 생산 공정은 Cell - Module - Pack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연구개발부터 생산-판매까지의 프로세스가 통합 관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잘못된 배터리 Cell 하나만으로도 전체 배터리팩의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Cell 생산 단계부터 품질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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